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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법률자문

근로자 무단결근 시, 대처방안

by 윤혜림 노무사 2025. 3. 17.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윤혜림 노무사입니다.


오늘은 근로자가 무단결근을 한 경우, 사용자의 대처 방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무단결근의 정의

 

근로자가 정당한 사유와 사용자의 승인 없이 근무일에 사업장에 나오지 않아 근로제공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하는 것을 "무단결근"이라고 합니다.

 

 

 

2. 무단결근의 결과

 

무단결근은 월급 공제 사유에 해당합니다.

 

 

근로자는 무단결근한 만큼 월급에서 공제받게 되는 반면, 사용자 입장에서 해당 근로자와의 신뢰관계가 느슨해질 수 있다는 점, 업무가 원활히 진행되기 어렵다는 점 등 상대적으로 당황스러운 상황을 직면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무단결근이 장기화되거나 잦을 경우, 근로계약서 및 취업규칙의 명시된 내용에 따라 징계 처분 및 근로관계종료사유에 해당할 수 있게 됩니다.


 

3. 근로자의 무단결근 시, 대처 방안

 

사업주는 반드시 근로자에게 출근 통보를 하여야 합니다.


출근 통보 문자 또는 통화 기록이 있는 것이 근로자의 무단결근을 입증하기에 좋습니다.


출근 통보를 하지 않을 경우, 무단결근을 사업장에서 용인하는 것으로 판단될 수 있기 때문에 사업주로서 출근 통보를 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며 중요한 부분에 해당합니다.


예시) 귀하는 2025년 00월 00일부터 0일간 회사에 어떠한 연락도 하지 않고 무단결근을 하고 있습니다.

00월 00일 날짜로 정상적인 출근을 하여 업무에 복귀하시길 바랍니다.

 

 

 

* 주의할 점

사용자가 근로자의 무단결근을 출근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여 퇴사처리를 할 경우 부당해고에 해당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무단결근 중인 근로자와 근로관계를 종료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로서 무단결근 중인 근로자의 출근 의사를 반드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포스팅과 관련하여 문의사항 있으시다면 (1) 윤혜림 노무사 엑스퍼트, (2) 유료 전화 상담으로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1) 윤혜림 노무사 엑스퍼트

 

노무사 윤혜림 노무사 eXpert 프로필 : 네이버 지식iN

엑스퍼트: 안녕하세요. 윤혜림 노무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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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노사가 모두 찾는 노무사

윤혜림이었습니다.